Top

 

자동차 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릴적에 누구나 레고나 자동차 장난감을 가지고 놀았던 기억이 있을 겁니다. 그러다 보면 운송기기나 기계류에 대해 호감을 갖게되고 뭔가를 만들어 내는데에서 재미를 느끼게 되면 이런쪽으로 전공을 선택하거나 직업을 찾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일이 산업디자이너이고, 그 중에서도 자동차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추상적인 얘기 보다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게 될때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선택이 많은 영향을 미치 듯 자동차 디자이너가 될려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관을 선택 하는게 중요합니다. 먼저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커리큘럼을 갖고 있느냐가 우선 고려되어야 하겠고, 얼마나 많은 선배들이 실무에서 활동하고 있느냐도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입니다.

우선 국내에서는 일부대학에서 자동차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데요.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운송기기디자인전공),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에서는 정규 자동차 디자인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이외에 서울대, 중앙대, 세종대 등의 산업공업디자인학과에서도 자동차 디자인을 하는 선배들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하여 자동차 디자이너가 될수 있는 길이 열려 있습니다.

Xoan BaltarAston Martin Clay Model in the making2014 Jaguar LA Auto Show

 자동차 디자인 커리큘럼은
컨셉빌딩 ▶ 아이디어 스케치 ▶ 2D렌더링 ▶ 클레이모델링 혹은 알리아스모델링 ▶ 디자인 목업 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실무에서도 이와 비슷한 과정으로 디자인이 진행됩니다.

실무에서는 클레이 모델러와 알리아스모델러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술을 완전히 익힐 필요는 없지만 3D에 대한 이해는 갖고 있어야 하고 실질적으로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스케치 2D렌더링 작업이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 합니다. 아이디어 발상을 통해 2D로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이를 3D로 구현내 내는 능력이 자동차 디자이너의 핵심 역량이며 이를 훈련해 나가는게 자동차 디자이너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꼭, 국내 대학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외에서도 좋은 커리큘럼을 갖춘 대학들이 있습니다. 유럽쪽에서 보자면 영국의 RCA, 독일의 포르츠하임, 스웨덴 UMEA, 이탈리아 IED 등의 학교에서 실무쪽으로 많은 디자이너들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아트센터, CCS등이 추천할 만한 코스와 인맥을 갖춘 학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자동차 디자이너가 되고자 해외유학을 택하는 학생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디자이너가 되려면 자동차 회사를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회사에 디자이너를 입사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국내 몇몇 회사와 해외 어떤 자동차 회사든지 자동차 디자이너로 입사를 하려면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합니다. 국내회사같은 경우에는 포트폴리오 외에 스케치시험이나 인적성시험, 서류 및 면접등을 보는 경우가 많고 해외의 경우 포트폴리오 비중이 매우 크고 이외에 간단한 면접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럼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포트폴리오에는 자기가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관한 모든 자료가 포함됩니다. 위에 있는 자동차 커리큘럼의 과정들이 포함되겠지만 그중에서도 아이디어 스케치, 2D렌더링 과정을 가장 비중있게 다루면 됩니다. 클레이 모델링이나 알리아스 모델, 디자인 목업 같은 경우에는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디자이너가 되는데 결격사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내용이 없을경우 지원자의 3D 조형이해능력을 2D를 보고 평가해야하니 그만큼 완벽하게 스케치를 준비해야 합니다.

어떤 길을 통해서 공부를 하든 배워야하는 커리큘럼은 비슷하니 어디에서든 여러분의 꿈을 위한 노력보다 중요한 요소는 없을 것 입니다.

, , , , , , , , , , ,

라인드로우 디자인 인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