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알리아스모델링 과정

Alias 산업디자인 모델링 과정

본과정은 제품, 운송기기, 자동차 등의 산업 제품들을 3D로 모델링 하기 위한 툴인 Autodesk Alias에 대한 이해와 모델링의 기본적인 원리 및 방법을 습득하여 Alias를 통해 스케치 또는 포토숍 렌더링으로 진행된 디자인 작업물을 효과적으로 3D 모델로 빌드 할 수 있는 실력으로 양성하고 모델링과 Alias에 대한 이해를 통해 3D 모델러 또는 디지털 디자이너, 산업디자이너가 아이디어를 3D로 손쉽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모델링의 개념과 스킬을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Alias Tutor

"산업디자인에서 3D모델링을 통해 최종적으로 3D Data를 빌드하기 위한 최적화된 툴인 알리아스를 활용하여 학습자분들이 스스로 자신의 디자인을 모델링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하였습니다"

김지형 선생님
  • 전 현대기아자동차 익스테리어 디자이너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졸업
  • 진로·취업 분야

    3D모델러 (디지털디자이너)
    제품이나 운송기기등의 모델링을 통하여 3D모델러로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모든 산업제품 제조기업에서 최종적인 디자인 3D Data를 얻기 위하여 진행하는 과정에 투입되어 임무를 수행합니다.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3D로 발전시키는 역활부터 최종 디자인 Data를 얻기 위하여 양산 조건이나 금형이 가능하노록 Data를 빌드하는 작업까지 수행해냅니다.
    운송기기디자이너
    자동차 회사, 자전거, 요트, 항공기등 운송기기 관련 기업에서 디자이너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운송기기 디자인에서는 알리아스의 사용이 필수라는 점에서 운송기기 디자이너가 되기 위하여 알리아스를 배울 경우 보다 수월하게 디자이너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제조기업 뿐만 아니라 디자인 스튜디오나 에이전시로의 진출도 가능합니다.
    제품디자이너
    전자기기나 가전제품 등의 제조기업이나 장난감, 생활용품등 모든 산업분야의 생산되어지는 제품들의 디자이너로서 기업이나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알리아스를 통해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3D발전 능력을 키워 아이디어를 원하는 제품으로 형상화 시켜 프리젠테이션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Curriculum

    Alias 시작하기
    01. 화면구성 & 인터페이스의 이해
  • Menu bar, Pallete, Control panel, Canvas 등 화면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해 및 마우스 키보드 컨트롤 방법
  • 02. CV, Curve, Surface의 이해
  • Nurbs 모델링에 대한 이해 및 CV, Curve, Surface의 구조 및 이해
  • 03. Position, Tangent, Curvature의 이해
  • Surface와 Surface가 만나는 부분에 대한 정의인 Position, Tangent, Curvature의 차이점 및 구조 이해
  • 04. 마킹메뉴, 핫키 설정하기
  • 빠르게 모델링을 진행하기 위한 단축키인 핫키와 마킹메뉴를 세팅하는 방법 및 사용법 이해
  • Alias Tool 이해하기
    01. Curve – Pick, Transform 따라하기
  • Pick, Transform 기능들을 활용하여 Curve를 생성하고 변형하는 방법
  • 02. Skin Surface, Query Edit, History
  • 서로 마주보는 Curve와 Curve를 연결하여 Skin Surface를 생성하는 방법, Query Edit를 사용하여 Option 창 열기, History 개념이해
  • 03. Rail Surface 만들기
  • Curve와 Curve간의 다양한 관계에 따른 옵션 변경을 통해 Rail Surface를 생성하는 방법
  • 04. Cos의 이해 & Project, Intersect를 이용한 Surface Trim
  • Suface의 표면에 생성되는 Cos (Curve On Surface)에 대해 알아보고 Project, Intersect를 이용해 COS를 생성하고 Trim을 이용해 Surface를 잘라내는 방법
  • 05. Align을 활용한 Round 처리
  • Surface와 Surface가 만나는 모서리 부분에 Align 툴을 활용하여 Round 처리하는 방법
  • 06. Freeform Blend를 이용한 Round 처리
  • Surface와 Surface가 만나는 모서리 부분에 Freeform Blend 툴을 활용하여 Round 처리하는 방법
  • 07. Curve section을 활용한 커브 자르기
  • Curve와 Curve를 교차시키고 만나는 지점을 기준으로 Curve Section 툴을 활용하여 Curve를 잘라내는 방법
  • 08. Offset으로 면 두께 만들기
  • 모델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만드는 Surface의 두께를 Offset 툴을 활용하여 만드는 방법
  • 09. Transform CV를 이용한 CV조절
  • Surface를 이루는 Cv요소들을 Transform CV 툴을 활용하여 미세하게 조절하는 방법
  • 10. Square Surface 만들기
  • Square 툴을 활용하여 4면을 잇는 Surface를 만드는 방법
  • 11. Surface Fillet & Ball Corner를 활용한 모서리 마감
  • Surface Fillet & Ball Corner 툴을 활용하여 Round Surface를 만드는 방법
  • 12. Blend Curve를 활용한 Round Curve 만들기
  • Blend Curve 툴을 활용하여 모서리에 Round 값이 적용된 Curve를 쉽게 만드는 방법
  • Alias 박스만들기
    01. Curve를 활용한 박스 만들기
  • Curve를 활용해서 모서리가 둥근 Round 박스를 만드는 방법
  • 02. Surface를 활용한 박스 만들기
  • Surface를 활용해서 모서리가 둥근 Round 박스를 만드는 방법
  • 03. Tool을 활용한 박스 만들기
  • Tool을 활용해서 모서리가 둥근 Round 박스를 만드는 방법
  • 스피드폼 모델링 A&B
    01. 면을 만드는 2가지 방법
  • 면을 만드는 두가지 방법을 통해 모델링을 시작하는 기본 개념을 배워보는 과정
  • T. 스피드폼A-사진보고 만들어보기
  • 스피드폼 이미지를 참고하여 똑같이 만들어 보는 모델링 훈련 과정
  • 02. 스피드폼A-기본면 만들기
  • 스피드폼 이미지를 참고하여 덩어리의 기본이 되는 큰 면들을 빌드해나가는 과정
  • 03. 스피드폼A-라운드면 만들기
  • 기본면들을 인터섹트, 트림하여 정리하고 프리폼블렌드로 큰 라운드 면들을 만드는 방법
  • 04. 스피드폼A-디테일면
  • 손잡이 부분의 기본면을 빌드하고 모든 엣지 부분에 기본R을 넣어 마무리하는 과정
  • T. 스피드폼A-사진보고 만들어보기
  • 스피드폼 이미지를 참고하여 똑같이 만들어 보는 모델링 훈련 과정
  • 05. 스피드폼B-커브드로잉
  • 스피드폼 이미지를 참고하여 3D Curve를 빌드해나가는 과정
  • 06. 스피드폼B-면 만들기
  • 덩어리의 기본이 되는 큰 면들을 만들고 디테일 면을 만들어 완성하는 과정
  • Apple 마우스 모델링
    01. Curve Drawing
  • 사이드뷰, 탑뷰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Curve를 만들고 이를 3D Curve로 만들어내는 과정
  • 02. Surface
  • 사진을 관찰하며 기본 Surface를 빌드하여 큰 덩어리를 완성하는 과정
  • 03. Parting & Round
  • 파팅라인과 기본 Round Surface를 사실적으로 빌드하는 과정
  • 04. Detail Parts
  • 마우스 바닥 부분의 디테일 부분들을 빌드하여 모델링을 마무리하는 과정
  • Dyson 공기청정기 모델링
    01. Curve Drawing
  • 프론트뷰와 사진을 참고하여 Curve를 만들고 이를 3D Curve로 만들어내는 과정
  • 02. Surface
  • 사진을 관찰하며 기본 Surface를 빌드하여 큰 덩어리를 완성하는 과정
  • 03. Detail Surface
  • 버튼, 파팅라인등 디테일 면을 만들어보는 과정
  • 04. Air Intake
  • Surface Array tool을 활용하여 Air Intake 부분의 Mesh 패턴을 만드는 과정
  • 05. Hatch
  • Construction Plane tool을 활용하여 Hatch부분의 디테일 면을 만드는 과정
  • 06. Round
  • Surface Fillet, Freeform blend tool 등을 활용하여 기본 Round를 적용하는 과정
  • 07. Round – Hatch
  • Hatch부분에 기본 Round를 적용하여 모델링을 마무리하는 과정
  • Alias Wheel 만들기
    01. Curve Drawing
  • 사이드뷰를 기준으로 포토샵 렌더링 이미지를 설정하고 이미지에 맞춰 Curve를 만들어내는 과정
  • 02. Surface
  • 만들어진 Curve를 기준으로 Revolve 툴을 활용하여 Surface를 빌드하는 과정
  • 03. Round Surface
  • 모든 모서리 부분에 Round Surface처리를 하여 모델링을 마무리하는 과정
  • 04. Rendering
  • 투톤휠 디자인으로 컬러를 입히고 재질감을 설정하여 렌더링으로 진행해보는 과정
  • Alias 모델링 - Audi TTS
    01. Dimension Setting
  • Package를 바탕으로 차량의 사이즈와 사면도를 설정하는 방법
  • 02. 3D Curve Drawing
  • 프론트뷰, 리어뷰, 사이드뷰, 탑뷰에서 도면의 참고하여 Curve를 만들고 이를 3D Curve로 만들어내는 과정
  • 03. Zero L Surface
  • 사이드뷰에서 가장 외곽라인인 Zero L부분의 Surface를 빌드하는 과정
  • 04. Pillar & Shoulder
  • 프론트에서 리어로 이어지는 Pillar부분을 Zero L Surface에 맞춰 빌드하고 사이드 글라스 하단의 Shoulder 부분을 빌드하는 과정
  • 05. Side Surface
  • 사진을 참고하며 Side Surface의 볼륨감을 표현하고 Wheel Arch 부분과 연결되는 Fender면을 빌드하는 방법
  • 06. Lamp Surface
  • Side Surface와 Zero L Surface와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Lamp Surface를 빌드하는 과정
  • 07. Bumper Surface
  • Hood 와 Tail Surface와 연결하여 Bumper Surface를 사이드뷰와 탑뷰, 정뷰에서 모두 맞춰 만들어내는 과정
  • 08. Detail Surface
  • 마무리가 되지 않은 부분들에 Surface를 빌드하여 마무리하는 과정
  • 09. Grille
  • Radiator Grille의 외곽 크롬 테두리와 Number Plate 부분을 빌드하는 과정
  • 10. Grille Bar
  • Radiator Grille 안쪽의 세로바와 가로바를 빌드하는 과정
  • 11. Skid plate
  • Rear Bumper 하단부의 Skid Plate와 Muffler를 빌드하는 과정
  • 12. Front Fog
  • Front Fog부분의 기본면을 빌드하고 바형태의 디테일 부분을 빌드하는 과정
  • 13. Lamp detail
  • 디자인에서 포인트가 되는 Head Lamp의 DRL과 RearCombi Lamp의 Tail Light을 빌드하는 과정
  • 14. Parting line
  • 3D렌더링을 진행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파팅라인 부분을 마무리하는 방법
  • Alias 모델링 - Benz C-Class
    01. Dimension
  • Package를 바탕으로 차량의 사이즈와 사면도를 설정하는 방법
  • 02. Side Curve Drawing
  • 사이드뷰를 기준으로 Curve를 만들어내는 과정
  • 03. 3D Curve
  • 사이드뷰에서 드로잉한 Curve를 3D Curve로 만들어내는 과정
  • 04. ZeroL Surface
  • 사이드뷰에서 가장 외곽라인인 Zero L부분의 Surface를 빌드하는 과정
  • 05.Pillar & Shoulder
  • 프론트에서 리어로 이어지는 Pillar부분을 Zero L Surface에 맞춰 빌드하고 사이드 글라스 하단의 Shoulder 부분을 빌드하는 과정
  • 06. Side Surface
  • 사진을 참고하며 Side Surface의 볼륨감을 표현하고 Wheel Arch 부분과 연결되는 Fender Surface를 빌드하는 방법
  • 07. Rear Surface
  • Rear Combi 부분의 기본 Surface를 빌드하고 Front Bumper에서 사이드로 연결되는 Fender 부분을 빌드하는 과정
  • 08. Front Surface
  • Head Lamp와 Grille 주변부, Fender Surface 등 프론트 부분의 기본 Surface를 빌드하는 과정
  • 09. Front Bumper
  • 빌드된 기본 Surface를 바탕으로 Front Bumper 부분을 마무리하는 과정
  • 10. Side Skirt
  • Side Surface 하단의 Skirt 부분과 Wheel Arch 부분을 마무리하는 과정
  • 11. Number Plate
  • Number Plate가 부착되는 Trunk 부분의 기본면을 빌드하는 과정
  • 12. Surface Finishing
  • A pillar, Fender, Round 등의 Surface를 마무리하는 과정
  • Alias Tip
    01. 모델이 안 보일때 보이게 하는 법
  • 빌드중인 모델이 갑자기 사라져서 안보일 때 해볼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 02. Surface Trim이 안될 때
  • Surface Trim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상황에서의 Trim 방법
  • 03. 러닝R – 자연스러운 커브 조절 팁
  • R처리된 부분의 Curve가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러닝R을 만드는 방법
  • 04. 모델의 시각적인 퀄리티 높이기
  • 쉐이딩에서 생기는 리플렉션이나 모델의 외곽에 생기는 깨짐 현상을 없애 모델의 시각적 퀄리티가 높게 화면에 출력시키는 방법
  • Training time

    총 강의수 : 72강
    하루 60분 이상 수강 6개월 이상의 훈련과정 필요
    추천 수강 시간
  • 초급자를 위한 알리아스강의부터 상급자를 위한 자동차 모델링 강의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60분 정도의 강의를 수강하시고 3일 이상의 반복적인 훈련을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라인드로우 디자인 인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