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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스케치 과정

Car Design 스케치 과정

본 과정은 디자인 스케치의 심화과정으로 자동차 등 운송기기를 디자인 하기 위해 자동차의 용어와 면구성 등 기본적인 이론을 먼저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펜을 이용하여 핸드드로잉을 하거나 포토샵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발전된 스케치로 그리고 최종적인 디자인 안이라고 할 수 있는 렌더링으로 완성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워냅니다. 자동차 스케치를 어떻게 시작하는지부터 세그먼트별 특징을 잡아내어 스케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훈련하여 스스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완성된 자동차 디자인안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합니다.

Sketch Tutor

"자동차 디자인 과정에서 스케치를 보다 정확하고 역동적인 운동성이 느껴지는 좋은 프로포션의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이론부터 방법론까지 강의를 구성하였습니다"

김지형 선생님
  • 전 현대기아자동차 익스테리어 디자이너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졸업
  • 진로·취업 분야

    자동차디자이너
    자동차 제조기업 및 자동차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디자이너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취업 이후에는 익스테리어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컬러 소재 디자이너, 컨셉 디자이너, 디자인 기획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스케치는 자동차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하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입니다. 선행적인 디자인 업무부터 양산을 위한 디자인 업무까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운송기기디자이너
    자동차 회사뿐만 아니라 자전거, 요트, 항공기등 운송기기 관련 기업에서 디자이너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에서의 비례와 자세, 역동성은 모든 운송기기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스케치 능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운송기기 디자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조기업 뿐만 아니라 디자인 스튜디오나 에이전시로의 진출도 가능합니다.
    제품디자이너
    자동차 디자인을 배울 경우 스케치 능력이 일반 디자이너보다 뛰어난 경우가 많아 제품 디자이너로도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기나 가전제품 등의 제조기업이나 장난감, 생활용품 등 모든 산업분야의 생산되는 제품들의 디자이너로서 기업이나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원하는 제품으로 형상화 시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Curriculum

    자동차 디자인 기초이론
    01. 자동차 익스테리어 용어
  • 사이드, 프론트, 리어뷰에서 자동차의 익스테리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용어 이해
  • 02. 자동차 익스테리어 면의 이해
  • 사이드뷰를 기준으로 자동차의 면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이해
  • 펜 스케치 연습하기
    01. 선 연습
  • 스케치의 기본이 되는 직선 그리기를 훈련하는 방법
  • 02. 원 연습
  • 스케치의 기본이 되는 원 그리기를 훈련하는 방법
  • 03. 박스 스케치 연습
  • 구조, 대칭, 투시, 시점에 의한 투시박스 스케치를 연습하는 방법
  • 04. 원기둥 스케치 연습
  • 퍼스펙티브뷰에서 원기둥을 구조적으로 스케치하는 방법
  • 05. 박스 스케치 - 비례 & 라운드 조정
  • 박스의 비례와 라운드를 조정하여 다양한 조형으로 발전시키는 방법
  • 06. 마우스폼 스케치
  • 마우스 형태의 조형을 구조적으로 스케치하며 다양한 조형으로 발전시키는 방법
  • 07. 제품의 라운드
  • 제품의 모서리에 라운드면을 적용하는 몇가지 방법들 알아보기
  • 08. 선의 강약에 따른 표현
  • 강,중,약 단계별로 선의 강약에 따른 표현 방법
  • 명암과 재질표현
    01. 빛과 명암
  • 빛의 방향에 따라서 육면체, 볼륨있는 육면체에서 생기는 명암 표현에 대한 방법
  • 02. 원기둥 – 재질표현
  • 빛에 의해서 원기둥에 생기는 명암과 다양한 재질 표현방법 알아보기
  • 03. 육면체 – 재질표현
  • 볼륨있는 육면체에서 생기는 명암을 다양한 재질로 표현하는 방법
  • 스케치를 위한 포토샵 시작하기
    01. 화면구성과 인터페이스의 이해
  • 메뉴바, 옵션바, 팔레트등 포토샵의 기본 화면구성과 마우스, 키보드 인터페이스의 이해
  • 02. Canvas 설정하기
  • 스케치를 위한 종이라 할 수 있는 Canvas를 설정하는 방법
  • 03. Brush 설정하기
  • 스케치를 위한 기본적인 도구인 Brush를 설정하고 불러들이는 방법
  • 04. Layer 이해하기
  • 포토샵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Layer에 대한 이해
  • 포토샵 Tool 이해하기
    01. Move Tool로 개체 이동하기
  • 개체를 이동할때 사용하는 Move Tool의 사용법 이해
  • 02. Marquee & Lasso Tool로 특정 영역 선택하기
  • 특정 부분을 선택할때 Marquee & Lasso Tool을 활용하는 방법 이해
  • 03. 선택영역 색 채우기
  • 선택영역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Foregrund 또는 Background 컬러로 색을 채우는 방법
  • 04. 선택영역 반전 활용하기
  • 특정 부분이 선택된 상태에서 선택이 되지 않은 부분으로 반전 선택하는 방법
  • 05. Pen Tool로 깔끔하게 선 따내기
  • 자로 잰 듯 정확하게 선을 따내기 위한 Pen Tool 사용법
  • 06. Eyedropper Tool로 빠르게 컬러 변경하기
  • 빠르게 컬러를 변경하기 Eyedropper Tool 활용법
  • 07. Hue/Saturation을 활용한 톤/컬러 조절
  • 톤/컬러/밝기를 빠르게 조절할 수 있는 Hue/Saturation Tool 사용법
  • 08. Rotate Tool로 Canvas 회전시키기
  • 종이를 돌려가며 그리듯 Canvas를 회전시키며 편하게 선 스케치하기
  • 09. Pixel Aspect Ratio로 Curve 쉽게 정리하기
  • 사이드 캐릭터 같은 긴 Curve를 Pixel Aspect Ratio를 활용하여 쉽게 보정하기
  • 10. Free Transform으로 투시 보정하기
  • 어긋나거나 형태나 투시를 Free Transform의 다양한 기능들로 보정하는 방법
  • 11. Crop Tool로 화면사이즈 조절하기
  • Canvas의 크기를 Crop Tool을 이용하여 조정하는 방법
  • 12. 잠긴 이미지 Rasterize로 풀기
  • 폴더에서 드래그하여 Canvas로 불러들인 이미지를 수정하기 위한 Rasterize 이해
  • 자동차 투시의 이해
    01. 자동차 스케치의 목적
  • 자동차 스케치를 어떠한 방향성을 갖고 진행해야 되는지 알아보는 과정
  • 02. 프론트쿼터뷰
  • 프론트 쿼터뷰로 스케치를 할 때 몇 가지 투시를 예시로 제시하며 그에 따른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는 과정
  • 03. 리어쿼터뷰
  • 리어 쿼터뷰로 스케치를 할 때 몇 가지 투시를 예시로 제시하며 그에 따른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는 과정
  • 04. 사이드쿼터뷰
  • 사이드 쿼터뷰로 스케치를 할 때 몇 가지 투시를 예시로 제시하며 그에 따른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는 과정
  • 자동차 스케치 시작하기
    01. 사이드뷰 스케치
  • 자동차 스케치의 기준이 되는 사이드뷰에서 중요한 요소들을 알아보고 비례를 잡아나가는 방법
  • 02. 프론트쿼터 스케치
  • 프론트 쿼터뷰에서 큰 비례의 기준을 잡고 요소들의 위치를 잡아나가며 스케치를 진행하는 방법
  • 03. 리어쿼터 스케치
  • 리어 쿼터뷰에서 큰 비례의 기준을 잡고 요소들의 위치를 잡아나가며 스케치를 진행하는 방법
  • 단품류 스케치
    01. Wheel 스케치
  • Wheel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를 알아보고 Five Spoke타입의 Wheel 스케치를 진행하는 과정
  • 02. Wheel 렌더링
  • Wheel의 구조에 맞게 덩어리감을 표현하고 2가지 재질의 투톤타입의 휠로 렌더링하는 과정
  • 03. Side Mirror 스케치
  • Side Mirror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양한 뷰에 맞춰서 스케치해보는 과정
  • 04. Side Mirror 렌더링
  • Side Mirror 스케치에 맞춰서 크롬 과 실버 질감을 두 부분으로 렌더링을 진행하는 과정
  • 05. Muffler 스케치
  • Muffler의 구조와 형태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맞춰서 덩어리를 스케치하는 과정
  • 06. Muffler 렌더링
  • Muffler 스케치를 바탕으로 메탈 재질 부분의 덩어리를 표현하고 주변부 무광 블랙 부분을 렌더링하는 과정
  • 렌더링 기초
    01. 사이드뷰 렌더 - step1
  • 베이직한 디자인의 스케치를 바탕으로 Zero L, 블랙 투톤부와 큰 덩어리를 표현하는 과정
  • 02. 사이드뷰 렌더 - step2
  • 하이라이트 및 디테일한 면을 표현하는 과정
  • 03. 사이드뷰 렌더 - step3
  • 메탈 재질감, 디테일 파트 표현을 통한 완성도를 높여 마무리 하는 과정
  • 04. 프론트쿼터 렌더 - step1
  • 큰 덩어리감과 글라스, 휠 등 블랙 투톤부를 표현하여 비례를 확인하는 과정
  • 05. 프론트쿼터 렌더 - step2
  • 디테일 면, 하이라이트를 표현하여 사실적인 느낌을 만들어내는 과정
  • 06. 프론트쿼터 렌더 - step3
  • 리플렉션을 표현하여 덩어리감을 강조하고 재질감을 살리는 방법
  • 07. 프론트쿼터 렌더 - step4
  • 크롬, 사이드미러등 디테일을 표현하여 완성도를 높여 마무리 하는 과정
  • 경차 스케치렌더링
    01. 사이드 스케치
  • 경차의 비례에 맞춰서 중요한 요소들을 잡아가며 사이드를 스케치하는 과정
  • 02. 프론트쿼터 스케치
  • 프론트 쿼터뷰에서 경차의 비례와 사이드 스케치에서의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스케치를 진행하는 과정
  • 03. 리어쿼터 스케치
  • 리어 쿼터뷰에서 경차의 비례와 사이드 스케치에서의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스케치를 진행하는 과정
  • 04. 사이드 렌더링
  • 사이드뷰에서 입체감을 표현해내고 사실적인 느낌으로 렌더링을 진행하는 과정
  • 05. 프론트쿼터 렌더링
  • 프론트 쿼터뷰에서 전체적인 빛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면의 느낌과 디테일 부분을 표현하여 사실적으로 렌더링하는 과정
  • 06. 리어쿼터 렌더링
  • 리어 쿼터뷰에서 전체적인 빛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면의 느낌과 디테일 부분을 표현하여 사실적으로 렌더링하는 과정
  • 07. 리어쿼터 컬러렌더링
  • 리어 쿼터뷰 렌더링에 레이어를 활용하여 컬러를 입혀 더 사실적으로 렌더링하는 과정
  • SUV 스케치렌더링
    01. 사이드 스케치
  • SUV의 비례에 맞춰서 중요한 요소들을 잡아가며 사이드를 스케치하는 과정
  • 02. 프론트쿼터 스케치
  • 프론트 쿼터뷰에서 SUV의 비례와 사이드 스케치에서의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스케치를 진행하는 과정
  • 03. 리어쿼터 스케치
  • 리어 쿼터뷰에서 SUV의 비례와 사이드 스케치에서의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스케치를 진행하는 과정
  • 04. 사이드 렌더링
  • 사이드뷰에서 입체감을 표현해내고 사실적인 느낌으로 렌더링을 진행하는 과정
  • 05. 프론트쿼터 렌더링
  • 프론트 쿼터뷰에서 전체적인 빛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면의 느낌과 디테일 부분을 표현하여 사실적으로 렌더링하는 과정
  • 06. 리어쿼터 렌더링
  • 리어 쿼터뷰에서 전체적인 빛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면의 느낌과 디테일 부분을 표현하여 사실적으로 렌더링하는 과정
  • 07. 프론트쿼터 컬러렌더링
  • 프론트 쿼터뷰 렌더링에 레이어를 활용하여 컬러를 입혀 더 사실적으로 렌더링하는 과정
  • SUV 컬러렌더링 단계별 완성
    01. 바디 실루엣 & 투톤
  • 스케치에서의 바디 실루엣과 투톤 블랙 부분을 표현하는 과정
  • 02. 빛과 명암
  • 빛의 방향에 따라서 생기는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
  • 03. 디테일 면 표현
  • 큰 명암 표현을 유지하면서 디테일한 면을 표현하는 방법
  • 04. 컬러 & 휠 넣기
  • 바디에 컬러를 적용하고 휠을 넣어보는 과정
  • 05. 블랙투톤 디테일 면 표현
  • 블랙 투톤부의 몰딩, 세라믹 등 디테일한 면을 표현하는 방법
  • 06. 리플렉션 & 하이라이트
  • 빛을 받는 밝은 부분에 생기는 리플렉션과 하이라이트를 표현하는 방법
  • 07. 크롬, 램프 디테일
  • 사이드 글라스, 범퍼, 스커트 등에 크롬가니쉬, 스키드플레이트 등을 그리는 방법
  • 08. 브러쉬로 엠블럼 만들기
  • 엠블럼을 브러쉬로 설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엠블럼을 빠르게 넣는 방법
  • 09. 타이어 & 사이드미러
  • 타이어와 타이어트레드, 사이드미러를 렌더링하는 과정
  • 10. 파팅라인
  • 도어, 트렁크 파팅라인을 그려서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
  • 11. 배경표현
  • 배경과 바닥의 비침을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
  • 카 컬러렌더링 데모
    01. 페라리 프론트 렌더링
  • 페라리 프론트 쿼터뷰 데모 영상으로 3배속으로 볼 수 있습니다. 렌더링 과정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02. 재규어 프론트 렌더링
  • 재규어 프론트 쿼터뷰 데모 영상으로 3배속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음성 x)
  • 03. 재규어 사이드 렌더링
  • 재규어 사이드뷰 렌더링 데모 영상으로 3배속으로 볼 수 있습니다.
  • Training time

    총 강의수 : 77강
    하루 30분씩 수강 + 3~6개월 이상의 훈련과정 필요
    추천 수강 시간
  • 초급자를 위한 자동차 이론강의부터 상급자를 위한 렌더링 강의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30분 정도의 강의를 수강하시고 2~3일 이상의 반복적인 훈련을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라인드로우 디자인 인강